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당신의 금융 상담사는 이제 AI입니다”

2025년, 금융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영역은 단연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 CX)**이다.
예전에는 버튼을 눌러야만 가능했던 서비스들이 이제는 음성, 사진, 챗, 터치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동시에 제공되는 멀티모달 AI 어시스턴트를 통해 구현되고 있다.

이제 AI는 상담원이 아니라, 나만의 금융 매니저가 되었다.


멀티모달 어시스턴트란?

음성, 텍스트, 이미지, 제스처 등 다양한 입력을 통합적으로 인식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응답을 제공하는 AI 시스템

✅ 특징

  • 사용자의 감정, 언어, 시각 정보까지 통합 분석
  • 대화 중 음성 → 이미지 → 텍스트로 자연스럽게 전환
  • 개인 맞춤형 금융 서비스 자동 제공

2025년 AI 고객 경험 트렌드

1. 초개인화 추천 시스템

  • 실시간 소비 분석 → 맞춤 카드/보험/적금 추천
  • 예: 토스 AI는 고객의 소득 주기와 패턴을 분석해 자동으로 예산안을 생성

2. 멀티모달 챗봇 확산

  • 음성으로 문의 → 예시 이미지를 보여주고 → 챗으로 정리
  • 네이버파이낸셜: “보여줘” → “설명해줘” → “신청해줘”까지 AI 하나로 처리

3. 고객 여정 전면 자동화

  • 계좌 개설, 대출 상담, 환율 계산, 예금 해지 등
  • 모든 흐름이 자연어 처리 + 버튼 + OCR로 자동 연결

적용 사례

기업적용 AI 기술결과
카카오뱅크 멀티모달 상담 챗봇 고객 응대 속도 65% 개선, 문의 건수 30% 자동 처리
신한은행 음성 기반 개인 비서 ‘신한 톡톡 AI’ 고령층 사용자 만족도 증가
Apple Vision Pro + Apple Card 연동 음성+시각+터치로 금융 관리 가능
 

고객 경험을 바꾸는 기술 요소

기술설명
LLM (대형언어모델) 대화형 이해·생성 능력 기반 챗봇
TTS/STT 음성 인식 및 합성 기술로 청각 인터페이스 구현
OCR & 이미지 분석 증빙자료 자동 인식 및 처리
Emotion AI 목소리/표정 기반 고객 감정 파악 및 대응 조정
 

멀티모달 AI가 바꾸는 고객과 금융사의 관계

  • Before: 고객이 요청 → 은행이 반응
  • Now: AI가 고객 행동을 예측하고 먼저 제안
  • 고객은 더 빠르게, 더 쉽게 원하는 결과를 얻고
  • 금융사는 운영 비용 절감 + 고객 만족도 상승

마무리하며

AI가 단순한 도우미를 넘어

**"당신을 가장 잘 아는 금융 매니저"**가 되고 있다.

이제 고객 경험의 차이는 ‘직원 수’가 아니라
**“AI가 얼마나 똑똑하고 유연한가”**로 결정된다.

멀티모달 어시스턴트는 고객이 말을 꺼내기도 전에 문제를 해결해주는 시대를 여는 기술이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반응형